01사고균형진단검사에 대해
1170Q는 학생에게 알맞은 교재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진단검사를 해야 합니다. 진단검사는 현재 시점의 (능력검사 + 성향검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재적 능력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사고 운영 경험과 역량을 체크하는 검사이므로 점수에 큰 의미를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진단검사 후 1~2문제 밖에 해결하지 못했는데도 검사를 할 수 있느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지만 그것이 현재 아이의 상태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학생에 적합한 교재를 제공하여 활용능력을 끌어올리는 것이 1170Q의 목적입니다.
학생의 현재 시점의 지능 구성이나 역량이 다르므로 낯이 익은 문제도 있고, 생소한 문제도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한 번에 풀리지 않고 깊이 생각을 해야 하는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이 문제가 너무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도 있으나 교재는 그 학생에게 맞추어 나가므로 진단검사보다는 해결하고 도전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것입니다
< 진단검사 지도 유의 사항 >
  1. 1. 학생이 어려워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권장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간을 충분히 주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만 해결하라고 긴장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2. 2. 시간을 충분히 주십시오. 아래 권장시간이 있으나 그 시간을 모두 사용하는 학생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3. 3. 시험에 길들여진 학생들은 문제가 어려우면 두려워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4. 4. 정답 개수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현재의 능력 평가가 아니라 학생을 바꾸기 위한 준비이므로 1개를 맞추든 2개를 맞추든 상관없습니다.
  5. 5. 학생의 잠재역량을 믿어주십시오. 진단결과로 아이를 재단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02진단검사의 구성과 측정영역
논리, 수리, 언어, 공간, 관찰변별, 창의직관 등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영역에서 어느 정도 활용 경험이 있는지 또는 역량이 있는지 체크합니다. 같은 사고 수준이라도 영역별로 강약이 다릅니다.
2~4가지 영역의 사고가 중첩되는 문제를 15문제(저학년), 20문제(고학년)로 구성하였으며, 전체 문제를 합하면 각 영역별로 비슷한 양의 제공됩니다. 문제 수준은 A, B, C, D 의 네 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평균을 30점 내외가 나오도록 난이도를 정했습니다. 매우 크게 나타나는 사고력의 편차를 고려한 것입니다.
채점결과를 입력하면 바로 학생의 영역별 강약분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 결과는 아이가 앞으로도 이런 성향을 보일 것이라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현재 아이의 상태가 이렇다는 것이며 참조용입니다. 학생은 얼마든지 변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03개인 맞춤 교재 선정 시스템
그 동안 1170Q를 통해 진단한 10,000여명 학생들의 진단결과와 교재수행결과를 분석하여 학년별, 개인별 진단 점수에 따라 수행하기 적합한 수준(70% 정도 수행 목표)의 CSL교재 단계를 결정하고 CSL교재 단계에 맞춰 적절한 수준의 훈련 도구(CT, PIE, 교구)를 선정함으로써 개인별 역량에 따라 도전과 수행이 가능하도록 적합한 교재를 제공하는 시스템 입니다.
test이미지
또한 개인별 수행 결과를 3개월 단위로 누적 분석하여 교재 수행에 따라 성장, 변화하는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난이도와 단계를 조절함으로써 일률적이고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교재가 아닌 개인별 상태에 맞는 최적화된 수행 교재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특히 3개월 단위의 수행 결과를 분석하여 취약한 영역을 보강할 수 있는 보정 문제를 통해 균형있는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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