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심히 하는 공부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생각하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패러다임이 바뀌고 교과과정이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고력 1%는 성적 1%와 다릅니다.
사고력은 꼭 필요한데 이것을 배우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면 이제부터 생각을 바꾸십시오. - CPS교육연구소는 10,000여명의 학생을 관찰한 결과, 사고력은 학생별로 편차가 크며 스스로 하지 않으면 성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PS교육연구소가 개발한 1170Q는 스스로 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 1170Q는 학생수준에 맞춰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과 학생의 자발적인 동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핵심입니다.
교재 | 핵심변화목표 | 학습방법 | 교육내용 | 달성목표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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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L 교재 | 창의적 문제해결 (통합적 사고) |
오프라인 학습 온라인 평가 / 진단 |
언어,논리,수리,공간,관찰변별,창의 등 6가지 사고역량을 활용해 문제해결역량을 스스로 강화 |
전체 문제 중에서 70% 해결 |
온라인 평가를 통해 보정프로그램 제공 |
CT 교재 | 사고 기법 | 오프라인 학습 | 유창성, 유연성, 확산적 사고, 독창성, 심상, 유추, 연역적 추리, 정형화, 일반화, 분류/목록화, 비교/대조, 분석, 관찰, 정렬/순서, 정보처리 사고기법 |
모든 문제 해결 | |
PIE 교재 | 과제집착력 | 오프라인 학습 | 논리,수리,공간,언어,창의 등의 사고역량과 알고리즘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끝까지 집중력과 치밀함을 유지하는 과제집착력 및 몰입강화 강화 |
문제당 5분 이내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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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구 교재 | 공간이해 및 시각화 |
활동 | 활동이 주는 재미와 집중력을 통해 직선,곡선 등으로 이루어진 평면과 입체의 공간이해와 시각화 역량 강화 |
문제당 5분 이내로 해결 |
- 011170Q 교재는 이렇게 구성됩니다.
- 교재는 사고력진단을 위한 CSL 교재, 사고기법강화를 위한 CT 교재, 과제집착력 및 문제해결프로세스 훈련을 위한 PIE 교재, 공간이해력 강화를 위한 교구 교재로 구성됩니다. 교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3개월 단위로 보정교재가 별도로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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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SL 교재는 총 144호로 구성되며, 1개월에 2호씩 제공됩니다. 스텝별 문제를 해결한 결과에 따라 사고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보정용 교재가 제공됩니다.
- 2. CT 교재는 사고를 할 때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사고의 기법 중에서 15가지를 선택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그 기법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매월 5개의 문제가 제공됩니다. - 3. PIE 교재는 사고 영역별 컨셉으로 구성된 총 72종의 퍼즐이 제공되며, 매월 1종류의 퍼즐을 해결합니다. 이 퍼즐의 목표는 과제집착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 4. 교구 교재는 공간이해력과 이미지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직선형 평면, 곡선형 평면, 입체, 평면+입체를 훈련하는 4종의 교구를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1종류의 교구를 6개월~18개월간 진행하여 머리에서 완전히 이미지화를 할 수 있는 단계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 5. 보정교재는 총 144종류이며, 각 스텝별, 영역별 구성을 통해 3개월 간의 학습 결과를 분석하여 가장 활용하기 싫어하는 영역의 문제를 제공하여
그 부분의 두뇌영역에 자극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CSL 교재보다는 약간 수준이 높은 문제로, 세계퍼즐연맹의 공식대회문제를 응용한
문제들이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 02같은 학년이라도 개인별로 교재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사고력은 개인별로 편차가 있기 때문에 교과과정처럼 표준화된 지식 교육과는 다릅니다. 학년이나 연령이 아니라 현재의 사고운영 역량을 기준으로 하므로 같은 학년이라도 교재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진단검사를 하면 학생의 수준에 맞는 교재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진단검사에서 아주 저조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그에 맞는 교재가 제공되며 그 학습을 통해 충분히 사고확정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